기사한줄요약
게시물 내용
다가치 가족봉사단
파주시가족센터(센터장 권한대행 이사숙)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요구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에 다(多)가치 가족봉사단을 운영했다.
2023년 파주시가족센터는 시민 9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지역주민 요구도 조사에서 가족단위 참여 프로그램 중 가족봉사단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족구성원들이 함께 공예 기술을 배우고, 습득한 기술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다양한 가족봉사단을 운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가족봉사단은 단순한 봉사활동을 넘어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봉사자로서의 소양 교육, ESG 교육, 풍선아트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족봉사단은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가족관계를 증진하고 가족건강성을 향상하며 봉사단 참여를 통해 습득한 공예기술을 지역사회에 재능기부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나눔의 기쁨을 경험했다.
파주시가족센터는 지속적인 봉사단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내 다문화 인식개선을 도모하고, 소통 및 정서교류를 활성화 할 예정이다.
20대 여성 힐링
파주시가족센터는 지난 11월 23일, ‘파주시 1인가구 20대 여성 10인’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아로마 테라피(교육)’, ▲‘도예 체험(크리스마스 에디션)’ 등이 5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특히 참여자 모두 ‘1인가구 20대 여성’으로 구성되어 사회적 관계망 조성 및 소통의 시간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성은 “단순한 휴식을 넘어 스스로 본인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스트레스 해소 및 힐링에 도움이 되었다.”라며 만족해했다.
3세대 농장 체험
파주시가족센터는 지난 11월 16일에도 ‘3세대 농장 체험’을 진행했다. ‘3세대 농장 체험’은 △사과 피자 △사과 동치미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프로그램에서 3세대 참가자들은 요리를 함께 완성하며 세대 간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체험에 참여한 가족들은 “3세대 프로그램이 앞으로도 더 많아지면 좋겠다. 3세대가 돈독해진 점이 너무 좋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파주시가족센터는 다양한 가족들의 가족 응집력과 친밀감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파주시가족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확인할 수 있다.
이지은 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