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한국

“다문화가족도 알아두면 쓸모있는 과천시 정보, 확인해요”

2024.03.05 20:46
조회수 1,007
Jieun Lee
0

기사한줄요약

긴급복지지원사업, 임신 준비 부부 지원, 반려견 인식표 지원, 장애인 가구 출산지원 등

게시물 내용

#긴급복지지원사업 추진

과천시가 생계 곤란 등의 위기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한 시민을 대상으로 올해도 긴급복지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위기상황이란 긴급복지지원법에서 정한 사유인 주소득자의 사망, 실직, 질병 등 갑작스러운 위기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에 긴급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및 연료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 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에요.

1인 가구인 경우, 국가형 긴급복지사업은 기준중위소득 75% 이하, 일반재산 1억 5,200만원 이하, 금융재산 820만원 이하이고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은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일반재산 3억 1,0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420만원 이하여야 해요.

대상자로 선정되면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으로 생계비가 지급되며 긴급 의료비의 경우 최대 300만원 금액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어요. 긴급복지지원이 필요한 시민은 해당 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돼요.


#임신 준비 부부 지원

과천시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오는 5월 시행을 목표로 신규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어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은 건강한 임신.출산 지원을 위해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에게 필수 가임력(생식건강) 검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지원금액 및 항목은 여성의 경우 최대 10만원(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 남성의 경우 최대 5만원(정액검사)을 한도 내 실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원 단위는 부부로 여성, 남성 모두 검진하면 검진비를 지원할 예정이며 별개의 의료기관에서 검진 시에도 지원 가능해요.


#반려견 인식표 지원

과천시가 동물등록을 활성화하고 유기 동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동물등록을 완료한 보호자에게 소유자의 성명, 전화번호, 동물등록번호가 각인된 동물 인식표를 지원해요.

동물보호법에 따라, 반려견과 동반하여 외출할 때는 목줄, 가슴줄과 함께 소유자의 성명, 전화번호, 동물등록번호가 표시된 인식표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이에, 과천시는 2022년부터 동물 인식표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여, 2023년 말까지 총 304개의 인식표를 지원했어요.

과천시민 중 반려견 등록을 완료한 반려견 소유자는 시청 누리집(www.gccity.go.kr)에서 오는 12월 15일까지 기간 내에 인식표 지원 신청하면 돼요.

인식표는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천연 베지터블 가죽으로 제작되며, 인식표로 제작되는 5가지 색깔 중 1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맞춤 제작된 인식표가 자택으로 배송돼요. 단, 2023년에 인식표를 지원받았으면 신청할 수 없어요.


#장애인 가정 출산 지원

과천시에서는 저출산 정책의 하나로 장애인 가정에 출산지원금 130만원을 지원하는 시 특화사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장애인가정 출산지원금’은 과천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부모 중 장애인이 있는 가정에서 아이를 출산하면 장애 정도에 따라 100만원에서 130만원까지 지원하게 돼요. 해당 지원금은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여성장애인 출산 비용 지원’ 120만원과 중복해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과천시민만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에요.

이 밖에도 과천시는 장애인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여성장애인의 출산 준비 및 산후조리를 위한 산모 지원과 만 9세 미만의 자녀를 둔 장애인 가정에 육아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어요.

파파야스토리


0

댓글

0
영국말고미국
2021. 1. 17 13:00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sed do eiusmod
영국말고미국
2021. 1. 17 13:00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sed do eiusmod
영국말고미국
2021. 1. 17 13:00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ng elit, sed do eiusmod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